전체 메뉴

전체 메뉴닫기

교수학습·심리상담

전공소개

교육대학원 교수학습 · 상담 전공은 아동 및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정서, 행동, 및 사회성 발달 이해를 통해 학습의 과정과 성장을 돕는 교수방법을 습득하며, 생활지도 및 진로상담 활동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중, 고등학교의 교사 재교육 및 전문 상담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.

본 전공의 교과과정은 일반과목 담당 교사들이나, 담임교사 및 여러 교육현장에 종사하는 교육자들이 아동 및 청소년기의 심리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상담 이론과 기술을 터득할 수 있어서 교육애와 인간애를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교과과정입니다.

교수학습 · 상담 전공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첫째, 인간의 성격 형성과 성장발달 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을 토대로, 아동 및 청소년들의 건전한 발달과 진로선택을 돕고, 부적응 행동이나 이상 성격을 예방할 수 있는 상담 지도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비판적 사고 및 응용 능력을 계발한다.

둘째, 아동 청소년기의 주요 과업인 학습 문제를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, 주어진 대상과 환경에 적응적 교수학습환경 설계를 통해 교수-학생, 학생 및 학부모 상담, 학습 부진아 교육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에 공헌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제적 지식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셋째, 대학원생 개개인의 개성과 경험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심리 상담 교육을 실시한다. 특히,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통해 진로상담과 생활지도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역량이 전문 상담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.

교과과정

교수학습·심리상담 교과과정
개설시기 교과구분
(전필,전선)
교과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
2013 전공선택 GSE315001 심리검사 3 3 0
전공필수 GSE315002 상담의 이론과 실제 3 3 0
전공선택 GSE315004 심리검사 3 3 0
전공선택 GSE315006 상담실습 및 사례 연구 3 3 0
전공선택 GSE315007 이상심리와 생활지도 3 3 0
전공선택 GSE315008 연구방법론 3 3 0
전공선택 GSE315009 교수설계이론 및 모형 3 3 0
전공필수 GSE3150010 개인차와 학습 3 3 0
전공선택 GSE3150011 상담심리 논문세미나 3 3 0
전공선택 GSE3150012 교수학습 논문세미나 3 3 0
전공선택 GSE3150013 학습상담 및 동기 논문세미나 3 3 0
전공선택 GSE3150014 학습상담 3 3 0
전공필수 GSE3150015 동기와 정서 3 3 0
2015 전공선택 GSE3150016 집단상담 3 3 0
전공선택 GSE3150017 가족상담 3 3 0
전공선택 GSE3150018 학습심리 3 3 0
전공선택 GSE3150019 아동 및 청소년 발달 심리 3 3 0
전공선택 GSE3150020 다문화상담 3 3 0
전공선택 GSE3150021 긍정심리학과 행복론 3 3 0
전공선택 GSE315002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3 3 0
전공선택 GSE3150023 특수아 상담 3 3 0
전공선택 GSE3150024 성격심리 3 3 0
전공선택 GSE3150025 학교심리 3 3 0
전공선택 GSE3150026 상담윤리 3 3 0
전공선택 GSE3150027 동기 및 긍정심리 고급연구 3 3 0
전공선택 GSE3150028 교수학습 고급연구 3 3 0
전공선택 GSE3150029 상담심리 고급연구 3 3 0